유니캐스트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트래픽
메세지를 받는 pc의 주소가 정확히 하나여야 한다 즉, 메일을 보낼 때 누구 한명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메세지를 전송하는 것
한 pc가 유니캐스트를 뿌리면 그 지역 네트워크 상에 있는 모든 pc들은 일단 이 프레임을 받아 랜카드에서 자신의 MAC주소와 비교하고, 일치하면 프레임을 cpu에 올리고 일치하지 않으면 버리게 되는데 이렇게되면 프레임을 받아들인 pc의 cpu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브로드캐스트
하나의 목적지를 갖고 출발하는 유니캐스트와 다르게 브로드캐스트는 로컬 네트워크의 모든 장비들에게 메세지를 보내는 통신이다.
이해하기 쉽게 비교를 하자면 소리를 통한 방송이라고 볼 수 있다. 소리가 미치는 범위가 로컬 랜이고 소리가 메세지가 되는 것
브로드캐스트의 특징은 로컬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장비라면 그 메세지를 받고싶지 않아도 무조껀 받아야 한다는 점인데, 모두에게 전달한다는 것이 편리한 만큼 당연히 단점도 갖고 있다.
브로드캐스트를 통한 통신은 유니캐스트와 달리 받는 모든 pc는 프레임을 cpu에 올리게 되는데 이 프레임이 자신에게 필요가 없어도 받아야 하기에 cpu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로인해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많아질수록 cpu의 성능이 떨어진다
앞서 포스팅한 ARP가 바로 브로드캐스트이며 이외에도 라우터들끼리 정보를 교환한다거나 다른 라우터를 찾을 때, 서버들이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든 클라이언트들에게 알릴 때 등 여러 경우에 사용되며 이런 브로드캐스트는 한 번이 아닌 주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멀티캐스트
멀티캐스트는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사이즈음 이라고 보면 된다.
1000명의 사용자가 있는 서버에서 300명에게만 같은 정보를 보내야 할 때 우리는 앞서 배운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다
하지만 유니캐스트는 한명한명에게 정보전달을 300번 반복해야하며 브로드캐스트는 전달할 필요가 없는 700명에게도 전달된다
이때 멀티캐스트를 사용하면 되는데, 300명이 속해있는 그룹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 멀티캐스트는 라우터나 스위치에서 이 기능을 지원해줘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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